본문 바로가기

수입중고차 구매시 꼭 알아야 할것 BMW편

producek 2024. 4. 5.
반응형

지금은 사정상 전기차를 타고 있지만, 마음속 한편에는 언젠가 다시 BMW를 타고 싶다는 마음이 가득합니다. 타고 내리기 살짝 불편할 정도의 낮은 시트의 높이, 구불구불한 길이나 램프 구간을 지날 때 느껴지는 핸들의 민첩함, 코너를 빠져나가는 경쾌한 등은 5년여간 BMW의 차들을 타면서 느낄 수 있었던 즐거움이기도 했으니 말입니다. 

BMW e46M3

수입중고차 구매시 꼭 알아야 할것 BMW

오래전 동네 수입차를 전문으로 정비하는 곳에 갔었는데 그곳에는 E46 M3가 세워져 수리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흔하게 보이는 차는 아니였던 터라, 그 자리에서 중고차 가격이 얼마정도 하는지 한번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검색 결과 대략 2천만 원 대면 구매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차가 수리를 마쳐갈 즈음, 카센터 사장님에게 여쭤봤습니다. '지금 저 차는 어떤 수리를 왔나요?' 그러자 사장님은 말씀해 주셨습니다. '중고로 사온 모델인데, 여기저기 갈아야 할 곳들이 많아요, 펌프나 호스들, 내장재도 오래된 부분 교환을 해야 되고, 가져오면 한번 싹 갈아야 할 데가 많은 차입니다'

 

놀랍게도 중고로 가져온 M3의 수리비는 통상 600에서 1,200 정도까지 나온다고 했습니다. 아무래도 기본적으로 운전의 즐거움을 주는, 고성능의 차량들이라 10만 km가 가까워져 오거나, 연식이 오래되면 그만큼 수리비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입차 중고차 구매 시 알아두면 좋은 꿀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혹시 수입차 중고차를 구매하실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사항만 살펴보셔도 차량의 컨디션이 괜찮은지 확인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거예요. 

 

 

 

기본으로 체크해야 할 것

  • 보증기간 체크
  • 타이어 체크

우선 수입차 중고차들 중에 연식이 오래되지 않았다면 차량의 보증기간, 워런티가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이경우 남은 보증기간 동안 무상 엔진오일 교환이나, 점화플러그 교환등을 서비스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해당 차량이 보증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꼭 확인해 보세요. 참고로 보증기간이 남아있다면 추가로 돈을 내고 보증연장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보증이 끝나버린 차량은 별도 프로모션을 이용해서 수리를 해야 하는데, 은근히 비쌉니다. 그러니 가급적이면 보증기간이 남아있는 차를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타이어입니다. 그래도 차가 수입차 중고차인데, 타이어가 어떤 타이어가 끼워져 있는지만 봐도 이전 차주가 차를 어떻게 관리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미쉐린이나 이런 스포츠성 타이어를 끼웠다면, 어느 정도 차의 성능을 다 이끌어내서 타고 다녔을 것 같지 않나요? 반대로 적당한 브랜드의 중저가 타이어를 끼웠다면, 차를 극한으로 몰아넣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윈터타이어 정도가 끼워져 있다면, 차라리 더 좋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윈터타이어는 한번 끼우면 사실 겨울 4개월 정도만 끼우게 되는데, 그 정도로 차를 신경 썼다면 차량관리에 적극적이었을 것이라 추정할 수 있습니다. 

 

 

필수적으로 확인할 것

  • 누유 흔적

수입차들, BMW의 고질병 중 치고는 누유입니다. 보통 엔진오일, 디퍼런셜 쪽에서 누유가 많이 생기는데요, 일반인이 보닛을 열어봐서는 잘 알아보기는 쉽지는 않습니다. 다만 차가 한 곳에 며칠간 세워져 있었는데, 바닥에 오일 흔적이 있다면 심각한 누유가 있는 차량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엔진이 있던 자리 아래쪽과, 차의 뒷바퀴 중간쯤의 위치를 한 번만 내려다보시기를 바랍니다. 

이 두 가지만 확인해도 관리 잘된 차량으로 인정

  • 미션오일 교환 여부
  • 디퍼런셜 오일 교환여부

만약 차량이 9만 km 이상 되었다면, 차량의 수리 내역서 중 미션오일이나 디퍼런셜 오일을 교환했는지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보통 9만 km 이상에서 bmw차량들은 미션 오일과 디퍼런셜 오일을 교환하게 됩니다. 만약 교환하지 않았다면, 차량을 가져오자마자 미션 오일 교환비로 70만 원 이상, 디퍼런셜도 대략 그 정도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BMW에는 ZF미션이 들어가는데 제조사에서는 ZF미션오일은 교환할 필요가 없다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니 이 두 가지 오일을 교환을 해주었다면, 이 차량 역시 관리가 잘 된 차량이 틀림없습니다. 

 

 

결론

수입차 중고차의 이전차주가 관리를 신경을 썼다면, 그 차는 내구도가 여전히 괜찮을 것이라는 거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포인트가 되는 관리가 어느 부분인지는 알 수 없겠죠? 제가 알려드린 사항들에 대해 꼭 체크해 보시면, 필수적으로 잘 관리가 잘된 차량인지 아닌지 확인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