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아 악플러 대규모 고소, 악플러 고소하는 방법

producek 2024. 4. 17.
반응형

스마트폰이 일상화된 요즘같은 세상, 손가락으로 몇번만 클릭하면 블로그나 뉴스, 유튜브 등 모든 매체에 사용자가 댓글을 남겨 나의 의견을 남기는게 너무나 손쉬운 세상이다. 그뿐만 아니라, 주로 찾는 커뮤니티 등에서도 온라인 댓글을 통한 소통과 정보 교류도 너무나 손쉬운 세상이다. 

 

그리고 온라인 공간에서는 나의 이름 보다는 닉네임이나 아이디로 나의 실명을 1차적으로 가리기 때문에, 우리는 온라인 공간이 익명성이 보장된 곳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때문에 내가 원하지 않는 방향의 게시물이나, 혹은 정치적인 뉴스, 영상등을 접하다 보면 무분별하고 악의적인 댓글을 순간적인 감정에 휩싸여 작성 할 수도 있다.

 

특히 연예인, 운동선수,유튜버,인플루언서,정치인 등 어느정도 알려진 사람들이 어떤 실수를 하거나, 사회적 논란을 야기했다고 판단되면 수많은 악플러들이 몰려들어 그들을 향해 폭언을 댓글로 남기기도 한다. 일상적인 눈높이에서의 지적이나 의견이라면 상대방도 그것을 읽고 수렴할 수 있겠지만, 안타깝게도 이러한 악플로 인해 수많은 이들이 상처 받고, 심지어는 삶을 포기하게 까지 만들기도 한다. 

 

 

SM 측 `보아 악플러 대규모 고소장 접수, 선처·합의 없다`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가 소속 아티스트 보아[BoA]의 악플러 고소 진행 상황을 알렸다. SM 측은 17일 공식 자료를 통해 `SM은 KWANGYA

news.zum.com

보아 악플러 대규모 고소, 악플러 고소하는 방법

오늘 SM엔터테인먼트는 광야119 및 별도 모니터링을 통해 보아에 대해 허위 사실과 비방, 외모 비하 성희롱 등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그동안 수집해 왔으며, 법무법인 세종을 법률대리인으로 선임하여 모욕죄로 고소장을 접수했다고 한다. 

 

SM엔터테인먼트의 공지사항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안녕하세요, SM엔터테인먼트입니다.

 

당사 소속 아티스트 보아(BoA)와 관련된 악플러 등의 범죄 행위에 대한 고소 진행 상황을 말씀드립니다.

 

당사는 ‘KWANGYA 119’와 별도 모니터링을 통해 아티스트에 대한 허위 사실 및 비방, 외모 비하, 성희롱 등의 악의적인 게시물과 댓글 등 악질적인 범죄 행위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꾸준히 수집해 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최근 법무법인(유한) 세종을 법률 대리인으로 선임하여 모욕죄 등의 혐의로 고소장을 접수하고 신속한 수사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해당 피고소인들은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 ‘디시인사이드’의 ‘남자 연예인 갤러리’와 ‘별순검 갤러리’의 게시판 이용자로, 당사는 아티스트를 향한 모욕과 명예를 훼손하는 악성 게시물을 다수 확인하였고, 게시물 및 댓글을 게재해 온 이들을 대상으로 법적 절차를 진행했습니다.

 

이외에도 당사는 디시인사이드 갤러리의 다수 게시판을 비롯해, 엠엘비파크, 인스티즈, 네이트판, 다음 카페 ‘여성시대’, 더쿠 등 기타 온라인 커뮤니티와 유튜브 내 사이버 렉카 채널 등에서 아티스트에 대한 지속적인 허위 사실, 비방, 성희롱 등의 악의적인 게시물을 게재한 사실뿐만 아니라, 이러한 악성 글을 토대로 한 가짜뉴스 및 루머가 숏폼 콘텐츠를 통해 확대 재생산되는 행태를 확인하여, 이에 따른 강력한 법적 조치를 준비 중입니다.

 

특히 해외에 본사를 둔 글로벌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경우, 작년에 진행된 아티스트를 향한 모욕 등의 범죄 행위에 대한 법적 대응이 해당 플랫폼의 협조가 어려워 국내에서는 수사가 중지된 사례가 있는 만큼, 본사 소재지를 기준으로 해외에도 수사 협조 요청 및 고소 가능 여부 등을 적극 검토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서 당사는 여러 SNS 및 동영상 공유 플랫폼,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중심으로 아티스트에 대한 허위 사실 유포, 악의적 인신공격, 모욕, 비방이 지속해서 발생함에 따라 국내외로 대규모 고소를 진행하겠다고 발표한 만큼, 현재까지도 악성 게시글 작성 행위들을 이어가고 있는 악플러들의 고소 대상 선별 및 추가 고소 진행을 이어갈 계획이며, 선처나 합의 없이 관련 행위자들을 법적으로 처벌받도록 할 방침입니다.

 

마지막으로 당사는 보아 외에도 소속 아티스트 모두에 대한 각종 불법 행위와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불법 행위임이 명확한 사안들에 대해 별도 분류, 해당 아티스트와 협의를 거쳐 수시로 고소를 진행하고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악플러 처벌 규정

이러한 악플러들의 경우 명예훼손으로 인정될시 최대 3년이하의 징역, 3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을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거짓의 사실로 상대의 명예를 훼손할 경우 최대7년, 또는 10년이하 자격정지,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고 한다. 

 

악플러 고소 방법

가장 좋은 방법은 법률대리인 변호사를 선임하는 것이다. 사전에 악플과 관련된 증거를 수집하여 보관하고, 이후 해당 증거를 토대로 경찰서를 통해 고소를 진행할 수 있다. 변호인이 없을경우 일반인은 실제로 대응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한명의 한번의 무책임한 댓글은 실수로 치부될지 모르나, 당사자가 받는 고통은 엄청날 것이다. 이번 보아의 악플러 고소 사건을 계기로 더이상 우리 사회에 이런 악플 사건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래본다. 

 

반응형

댓글